강아지 배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 5가지와 주의 해야 될 증상

강아지 배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 5가지와 주의 해야 될 증상

강아지들과 함께 생활하다보면 가끔 이상한 소리가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배에서 소리가 자주 들리는데 이러한 이유를 모르는 주인은 궁금증과 걱정이 커져만 갑니다. 강아지 배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으며 이 소리는 강아지의 건강과 행동에 대해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강아지 배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

1.소화 과정 및 배고픔

음식을 먹고 위에서부터 장으로 음식물이 이동하면서 소리가 발생합니다. 주로 기름과 가스가 음식물과 섞이는 과정에서 발생하고 음식물이 배에 도착했을 때도 들리기도 합니다. 강아지가 배고프거나 음식을 소화하고 있을 때, 배 소리는 더욱 자주 들립니다.

2.잘못된 식사습관 및 빈속

강아지의 식사 습관이 불규칙하거나 과식하거나 식이 조절이 잘못된 경우에도 배 소리가 늘어날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빈 속으로 너무 오래 있었을 때 배 소리가 더욱 강해질 수 있습니다.

3.설사

소화 장애로 설사를 하기전에 배에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설사는 스트레스, 음식, 질병 등으로 다양한 이유가 있으며 선천적으로 장이 약한 경우도 있습니다.

4.각종 질병

강아지의 배 소리가 지속적이고 심하다면 건강 문제의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소화 장애, 알러지, 또는 기타 소화 기관 관련 문제로 인해 배 소리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질병에 걸렸을 땐 배에서 단순 소리만이 아니고 구토, 설사, 무기력증, 식욕부진, 혈변 등의 다른증상들과 함께 찾아 옵니다.

5.스트레스와 감정 기복

강아지의 감정 상태도 배 소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한 상태에 있는 경우 배 소리가 더 자주 들릴 수 있습니다. 주인의 부재로 인해 불안해하는 경우나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지 못해 불안해하는 경우 배에 소리가 들릴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배에서 소리가 자주 심하게 나타난다면 건강 문제의 신호로 봐야 하며 규칙적인 식사와 적절한 양의 음식을 제공하고 스트레스 요인을 최소화하여 배에서 나는 소리를 최대한 줄여볼 수 있습니다.

강아지 배에서 소리 날 때 주의해야 될 증상

  • 배에서 지속적이고 심한 소리 – 건강 문제의 신호로 소화 장애, 알러지, 또는 기타 소화 기관 관련 문제
  • 식욕 감소 – 배 소리와 함께 식욕이 감소하는 경우
  • 복통 및 불편함 – 강아지가 배를 만지거나 주변을 핥거나 굽힌다면 위험한 증상
  • 빈혈 – 배 소리와 함께 빈혈 증상을 보인다면 출혈이나 기타 심각한 건강 문제로 발생할 수 있으며 입술과 구강이 창백하거나 눈결에 피가 섞여 보인다면 바로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 지속되는 설사, 기절, 무기력함, 혈변, 등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