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아지가 바닥을 긁고 문지르는 것은 다양한 근본적인 이유가 있을 수 있는 행동입니다. 이러한 행동은 이상하게 보일 수 있지만 강아지가 바닥을 긁는 이유는 분명합니다. 그렇다면 왜 강아지는 바닥을 긁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가 바닥을 긁거나 비비는 이유 6가지
1.지루하고 심심함
정신적 육체적 자극이 부족한 반려견은 심심해서 바닥을 긁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행동은 강아지들이 스스로 즐겁게 지내고 억눌린 에너지를 해소하는 방법으로 적절한 놀이 시간과 산책 등을 해준다면 이러한 행동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관심끌기
강아지가 바닥을 긁는 것이 주인의 관심을 끈다는 것을 알게 되면 관심을 끌기 위해 행동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이 반응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학습하게 된다면 그런한 행동을 할 수 있으니 반려견에게 평소 많은 관심을 주면 좋습니다.
3.손톱관리
강아지는 특히 손톱이 너무 길면 자연스럽게 손톱을 다듬기 위해 바닥을 긁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불편함을 완화하고 자란 손톱을 예방하는 본능적인 행동입니다.
4.발바닥 닦기
강아지가 발을 닦기 위해 바닥을 긁을 수 있으며 발에 끈적끈적한 것이 있거나 선천적으로 청결을 의식하는 경우 이물질 제거를 위해 이러한 행동을 합니다.
5.영역 냄새 표시
발에 냄새샘이 있어 바닥을 긁으면 냄새를 남기는데 이런 영역적 행동은 공간의 존재와 소유권을 의미합니다.
6.분리불안 및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완화하거나 불편함을 표현하기 위한 행동으로 바닥을 긁기도 하며 분리불안이 있는 경우에도 이러한 행동을 하여 스트레스를 완화하려고 합니다.
강아지가 바닥 긁는 행동을 줄이려면?
놀이, 운동, 산책,대화형 장난감등을 통해 정신적,육체적 자극을 제공하면 지루함과 긁힘에 기여할 수 있는 과도한 에너지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가장자리에 편안하고 포근한 침구류를 제공한다면 자신의 집 둥지로 인식하고 침구를 긁는 경우가 줄어듭니다.
긁는 수준이 과해지거나 강아지의 상태가 의학적 또는 정서적으로 문제가 된다면 수의사와 상담을 통해 해결을 해야 합니다.